본문 바로가기
일상 정보와 재테크

흰 옷 얼룩 제거하는 방법 정리

by shieldpapa 2022. 9. 28.
반응형

중요한 약속이 있거나 깔끔하게 보이고 싶을 때 또는 마음에 드는 옷을 입었을 때 꼭 하얀 옷에 무언가 묻어서 속이 상하곤 합니다. 예쁘지만 떼가 타거나 얼룩이 생길까 봐 신경 쓰이는 흰 옷 얼룩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자국이 생길 수 있는데 각각의 방법을 잘 활용해 아끼는 흰 옷을 깔끔하고 오래 입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.

 

흰 옷 얼룩 제거하는 방법
  1. 얼룩의 종류와 지워지는 원리
  2. 다양한 얼룩 제거 방법

 

흰-옷-얼룩-원인
흰-옷-얼룩-원인

 

1. 얼룩의 종류와 지워지는 원리

우리가 흔히 옷에 생기는 얼룩에는 지용성과 수용성이 있습니다. 수용성의 경우에는 과일이나 간장, 술, 차, 커피, 우유 등과 같은 것이 있고 지용성의 경우에는 기름 성분으로 잘 지워지지 않는 화장품 종류와 볼펜 자국,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. 우리가 손에 기름기가 묻었을 때 단순히 물로만 손을 헹구면 잘 지워지지 않고 계속 미끌거리듯이 지용성 얼룩은 지우려고 하다가 오히려 번지거나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화장품을 지울 때 사용하는 알코올 성분이나 중성세제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지우게 됩니다. 이처럼 얼룩의 원인이 된 성분에 맞게 제거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과일 물이나 김치 국물처럼 산성을 띄는 경우에는 반대로 알칼리성을 쓰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비슷한 산성을 띄는 제거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
 

흰-옷-그림
흰-옷-그림

 

2. 다양한 얼룩 제거 방법

- 볼펜 자국

아이들을 가르치거나 볼펜을 자주 쓰는 직장인 분들의 경우 하얗고 깔끔한 옷에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럴 땐 중성세제로 자국이 난 부위를 먼저 애벌 세탁한 후 본 세탁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. 이외에도 물파스를 해당 위치에 톡톡 충분히 두드려주거나 알코올로 적셔서 부분 세탁 후 빨래를 해주면 깔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.

 

- 립스틱

흔히 드라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장면 중 하나인데 하얀색 와이셔츠 등에 붉은 톤의 립스틱이 묻으면 눈에 확 띄곤 합니다. 립스틱이 자국이 생긴 자리에 베이킹소다를 조금의 물과 함께 묻혀서 초벌 부분 세탁한 후 식초를 적셔주고 중성세제를 이용해 부분 세탁한 후 세탁기에 돌려주면 깔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. 또는 중성세제와 알코올을 묻혀서 부분 세탁한 후 본 세탁을 해도 지울 수 있습니다.

 

- 간장

흰 옷을 입고 음식을 먹다가 흘리면 정말 속상합니다. 그중에서도 냄새와 색이 잘 빠지지 않는 간장의 경우에는 난감한데 이런 방법을 써보시면 좋습니다. 간장을 흘리면 급한 마음에 물을 이용해 먼저 닦아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섬유에 베어서 오히려 색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중성세제나 퐁퐁 등을 티슈에 발라서 해당 부위를 먼저 닦아주고 미지근한 물로 애벌 한 후 세탁하거나 과탄산소다를 풀어서 불렸다가 중성세제로 애벌 후 세탁하시면 됩니다.

 

- 과일

옷에 과일 물이 배면 정말 쉽게 빠지지가 않습니다. 흰 옷에 과일 물이 떨어졌을 땐 같은 산성을 띄는 식초를 떨어뜨리면 도움이 됩니다. 이후 중성세제를 이용해 세탁하시면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- 김치 얼룩

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고 또 찾아보실 듯한데 김치 국물이 떨어진 경우에는 알코올이나 소주를 주방 세제와 섞어서 애벌 한 후 본 세탁을 하시면 됩니다. 또는 과일과 마찬가지로 같은 산성 성분인 식초와 중성세제를 이용해도 좋습니다.

 

- 흰 옷에 피

금방 묻은 경우에는 물로 어느 정도 빼내거나 과산화수소를 이용하면 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굳은 경우에는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. 이럴 땐 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 그리고 과산화수소를 비슷한 비율로 미지근한 물에 풀어주고 세탁물을 잠시 담가 놓습니다. 그러고 나서 애벌 한 후 세탁하시면 됩니다.

 

- 커피

피로와 바쁜 일상이 항상 함께하는 현대인들 대부분이 커피를 빼놓기가 어렵습니다. 실수로 커피를 흘렸을 때는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서 자국이 생긴 곳을 애벌 한 후 세탁하시면 됩니다. 또는 식초와 주방세제를 섞어서 애벌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.

 

- 매니큐어

지우기가 쉽지 않은 경우인데 일반적으로 매니큐어를 지울 때 사용하는 아세톤으로 어느 정도 연하게 만들어주고 이후 세탁비누 등을 이용해 애벌 한 후 본 세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아끼는 흰 옷에 얼룩이 생겼을 때 속상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. 다만 주의할 점은 이때 자국이 생긴 옷이 물세탁이 가능한지 그리고 원단이 쉽게 손상이 갈 수 있는지 체크하시고 약한 소재라면 세탁소에 문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 흰 옷에 생긴 다양한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 

- 다양한 생활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.

 

전세 계약 주의사항 전세금 지키기

아마 사회초년생으로 시작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까지 전세 계약을 한 번쯤은 하게 될 것입니다. 그런데 전세 사기가 많아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손쉽게 접해볼 수

shieldpapa.tistory.com

 

 

신발 냄새 제거 방법 정리

신발은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건이지만 오랜 시간 신고 있거나 운동을 하며 땀을 흘린 후에는 축축하고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. 그런데 옷이나 수건, 양말 등의 의류처럼 세

shieldpapa.tistory.com

300x250

댓글